테슬라 액면분할 장단점과 이슈

테슬라의 주가는 연일 상승을 기록하며 올해 중 자동차 회사 중 시총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S&P500 편입 조건을 만족하며 최종 심사를 대기하고 있다. 배터리 성능에 대해 소개하는 배터리데이와 S&P500 편입, 그리고 소문으로 떠도는 액면분할 가능성이 테슬라의 향후 방향성을 결정지을 중요한 요소들로 거론되고 있다.

 

주식 액면분할이란 무엇일까?

테슬라 액면분할
테슬라의 액면분할 가능성은?

액면분할이란 기존 주식의 자본금의 증가 혹은 감소 없이 액면가를 일종비율로 분할하여 발행주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기존에 1주당 1000원 하던 주식을 1:2로 액면분할 하는 경우 1주당 500원하는 주식이 2개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것을 주식 액면분할이라고 하는데 주당 거래가격을 낮추어 주식거래를 활발하게 하기위해 보통 진행한다. 최근 애플에서도 액면분할을 진행하였고, 테슬라도 액면분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과연 테슬라는 액면분할을 진행할 것인가?

 

테슬라 액면분할 가능성은?

테슬라는 1주당 현재 1500달러에 육박한다. 이는 현재 매출대비 가치로만 따지면 PER은 735배 수준에 이른다. 하지만 주가는 현재 가치와 미래 성장가치를 포함되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함부로 고평가다라는 이야기는 할 수 없다. 다만 1주당 가격이 너무 올라 1500달러에 이른다는 것은 분명히 신규 투자자들의 진입을 막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미래가치를 더 인정받고 투자가치가 있음에도 투자자로 하여금 주식거래에 대한 부담과 고평가에 대한 의구심을 더 자극할 수 있다.

 

테슬라 액면분할 주가
현재 테슬라 주가는 1주 당 약 1500달러 수준이다.

 

액면분할은 보통 주주회의에서 진행여부를 검토한다. 일론 머스크의 경우 주식의 20%이상 상당부분을 소요하고 있는데 액면분할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이야기하곤 한다. 이는 분명 액면분할 진행의지가 있다라는 것을 보여준다. 과거 "테슬라 주식은 너무 비싸다"라고 트윗한 적이 있는데 이로 테슬라 주가가 폭락했었다. 단순히 본인이 운영하는 기업의 "주식이 너무 비싸다" = "현재 가치든 미래가치든 가치 대비 비싸다" 라는 뜻이 아니다. 이는 1주당 가격이 비싸니 액면분할을 진행해야 한다라는 의미인 것이다.

 

테슬라 액면분할 가능성
테슬라의 주식이 비싸다는 의미는 액면분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다만 테슬라의 다가오는 이벤트로는 배터리데이와 S&P500 편입등이 있다. 특히 S&P500의 편입은 테슬라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편입 조건의 경우에도 시총, 주당 가격, 분기별 매출 실적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고 경영의사회를 통해 최종결정된다. 조건을 다 만족한다고 하더라도 100% 편입 가능하다라고는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지금 당장 액면분할을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고 S&P500의 편입이 진행된 이후에 액면분할이 수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테슬라 액면분할 장점

테슬라 액면분할 장점
테슬라 액면분할의 장점

(1) 주식 가격이 상승한다.

 

액면분할이 진행됨에 따라 1주당 가격이 절반 혹은 그 이하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 이에 따라 1주당 가격에 대해 가격이 저렴하다고 느끼는 매수자들은 해당 주식을 매수하게 되고 접근성이 개선되어 주식의 가격 상승을 유도할 수 있다.

 

(2) 많은 사람들이 투자할 수 있다.

 

500달러를 주고 테슬라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의 경우 액면분할 전 현재 시점으로는 투자할 수 가없다. 다만 1:3으로 액면분할되면 1주를 사서 테슬라에 투자할 수 있다. 주식의 발행수가 많아지므로 많은 사람들이 투자할 여력이 생긴다.

 

(3) 주식거래가 활성화 된다.

 

주당 가격의 하락으로 매수와 매도가 잦아지며 주식 거래가 활발해진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기업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며 시장에서도 그 거래의 포지션이 커지게 된다.

 

테슬라 액면분할 단점

테슬라 액면분할 단점
테슬라 액면분할의 단점

 

(1) 주식의 가격이 하락한다.

 

 

액면분할의 장점과 반대로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시총은 동일하지만 발행 주식이 늘어나므로 너무 많아진 주식의 유통에 우려하는 경우 주식의 가격이 하락한다. 액면분할 이후 그 수급흐름에 따라 가격이 매우 상승할 수도 혹은 하락할 수 도 있다는 점이다.

 

(2) 액면분할시 비용이 발생한다.

 

기업의 주식을 쪼개는 액면분할 시 그 비용이 상당부분 발생한다. 이에 테슬라의 경우 당장의 매출실적이나 성과를 보여줘야하는 시점인데 어찌 보면 불필요하게 보이는 액면분할을 시행하게 되면 회사의 성장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단순 비용이 소모될 수 있다.

 

(3) 원하지 않는 투자자가 유입될 수 있다.

 

주식거래가 활성화되는 반면 원치않는 투자자가 유입될 가능성이 커진다. 투자자의 범위와 거래 활성화가 기업의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테슬라 액면분할 결론(개인적인 견해)

테슬라 액면분할 가능성에 대한 견해
테슬라 액면분할 가능성 및 방향성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 코 앞에 있는 중요한 이슈(배터리 성능 입증, 판매 실적, S&P500 편입)를 앞두고 액면분할을 당장 진행하지는 않을 것

  • 기업의 안정화 궤도(적어도 1~2분기)에 들어섰을 때 액면분할 진행을 논의할 것

  • 미래 성공 가능성(자율주행기술 완성도, 배터리 기술 입증, 판매실적 호조)들을 현실화 시켜 나갔기에 액면분할을 진행했을 것이며 액면분할 진행 후 주가는 큰 폭 상승할 것 [현재 테슬라의 현금흐름(Cash Flow)은 괜찮은 편이다.]

 

아래 포스팅은 테슬라 주가를 예측해본 글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미국주식 테슬라 머신러닝으로 주가 예측하기

 

[tensorflow] 미국주식 테슬라 머신러닝으로 주가 예측하기

[tensorflow] 미국주식 테슬라 머신러닝(RNN LSTM)으로 주가 예측하기 RNN과 LSTM을 활용하여 테슬라 주가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텐서플로우를 활용한 파이썬 환경 구성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자. ▶ �

travislif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