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T] 금융IT가 뭘까? 금융과 IT에 대한 간단 설명

 

흔히들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거나 전문기관 교육을 통해 컴퓨터 기술(프로그래밍, 네트워크 등)을 

 

학습한 사람들이 근무하고 싶어하는 직종에 '금융권 IT, 금융IT' 가 종종 포함된다.

 

보통 금융권 IT 직종의 경우 IT 분야의 평균 임금보다 보수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금융IT가 무엇인지 어떠한 일을 하는지 정보를 찾기 힘들다.

 

금융권에 종사하는 IT직무 종사자로써 가볍게 설명해보고자 한다.

 

금융IT


우선 금융권 IT에 대한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IT라는 것은 세계를 이끌어 나가고 있으며, 그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이 필요한 분야이다.

 

반면 금융권에서는 소숫점 한자리의 올림, 반올림이 무척 예민하며,

많은 고객의 거래(트랜잭션)들을 처리하는데 성공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보장이 있어야 할만큼 보수적이다.

 

단 하나의 거래 실패 조차 용납이 될 수 없으며(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그 거래로 인해 개인, 기업을 넘어 국가적 차원의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금융권 IT는 비교적 입증된 기술셋을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아직 Linux 서버 조차 신뢰 받지 못하는 단계에 있다...)

 

금융IT

 

 

그러므로 새로운 기술을 추구하고, 안정성 보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금융권 IT를 따분하게 생각할 수 도 있다.

 

다만 입증된 기술을 금융권 시스템에 단계적으로 차분히 안정적으로 유지한다는 측면에서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학습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에는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도 신기술을 학습하고, 전문 서적을 써내고 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실제로 금융IT 종사자의 경우 일부는 자기발전 없이 해오던 일만 하고 편하게 지내도 은퇴까지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다.)


다만 금융권 IT에서도 최근 데이터 분석을 위해 머신러닝, AI 등 Data Science에 대한 기술 추구가 빠르게 이루어 지고 있다.

 

과거 데이터를 저장하기 시작하면서, 그 저장 공간의 한계를 해결하였고...

 

또 이를 분석하기 위한 프로세서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금융권 데이터를 통한 유의미한 정보 도출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금융IT

 

기존에도 이미 정해져 있는 알고리즘, 방법론, 계산식 등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예측, 전망 하였으나

 

최근에는 특히 AI 및 머신러닝 등을 활용한 전망이 매우 많은 방법으로 시도 되어진다.

(보통 AI나 머신러닝을 경제학자들이 신뢰하지 못했었다...)


금융IT도 일반 IT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 개발, 서버 운영, 데이터베이스 운영, 네트워크 운영, 품질관리,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한다.

 

 

보통 금융권 데이터의 경우 매우 보안적으로 중요하다는 특징이 있으므로

 

정보보호시스템도 간과할 수 없으며, 별도의 망으로 물리적으로 접속할 수 없는 네트워크 환경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각 분야에 대해 세부적인 설명과 함께 자료를 올려볼려고 한다.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보면 좋을 듯 하다.)

 

[금융IT] 금융IT 세부직무? 금융IT 직무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융IT] 금융IT 세부직무? 금융IT 직무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융IT] 금융IT 세부직무? 금융IT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자! - 금융권IT 하는일, 금융권IT 직무, 금융권IT 세부직무 금융IT 분야 직무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IT회사와 다르게 �

travislife.tistory.com

 [금융IT] 금융IT 인프라 직무 / 금융 IT 서버 담당자 하는일

 

[금융IT] 금융IT 인프라 직무 / 금융 IT 서버 담당자 하는일

[금융IT] 금융IT 인프라 직무 / 금융 IT 서버 담당자 하는일 금융IT 인프라 담당자의 세부 직무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혹시 금융분야 IT 전반에 관련한 세부직무가 궁금하면 아래 포스팅을 참��

travislife.tistory.com

 


요 약

 

  • 금융IT는 신기술을 추구하기 보다 기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보수하는데 더 초점을 둔다.
  • 하지만 최근에는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 신기술을 적용해보고자 많은 시도를 하고 있다.
  • 금융IT도 일반 IT직렬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갖고 일을 할 수 있다. (보통 고연봉인 경우가 많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