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T] 금융IT 조직 구성 및 부서별 직무

일반적으로 주요 IT회사의 경우에는 메인 기술을 연구개발하거나, 다양한 전문 기술을 기반으로 팀이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조직구성원은 하나의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 나가는 커리어 패스를 형성한다. 다만 금융권의 IT는 조직의 주요 목적 자체가 IT가 아니기 때문에 서포팅의 역할이 크며 담당직무를 자주 변화시키는 팀이동 문화가 있다. 최근에는 IT 발전으로 단순 도구나 지원 그 이상의 의미를 키워나가고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인 금융회사의 IT 조직의 구성과 부서 내 팀별 주요직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아래글도 참조해보자.

=>  [금융IT] 금융IT 세부직무? 금융IT 직무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융IT] 금융IT 세부직무? 금융IT 직무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융IT] 금융IT 세부직무? 금융IT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자! - 금융권IT 하는일, 금융권IT 직무, 금융권IT 세부직무 금융IT 분야 직무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IT회사와 다르게 �

travislife.tistory.com

 

금융IT 조직의 구성 크게 보기

금융권 IT 조직
일반적인 금융IT 조직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융IT 조직은 일반적으로 Front, Middle, Back side 및 Task Force 등으로 구성된다.

이는 IT기술과 사용자 영역을 일직선에 두고 어느쪽에 가깝냐에 따라 Front, Middle, Back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용자에 가까운 경우(요구사항 정리 및 필요 기능 개발)에는 Front 라고 하고, 기계에 가까울 수록 Back(지원)이라고 한다.

 

 

  • Front Side - 내부서비스지원, 금융서비스 관련 개발팀, 금융데이터 분석팀

  • Middle Side - 조직기획 및 전략팀, 품질관리 준수 및 권고 팀, 정보보안 관련팀

  • Back Side - 서버팀, WAS 및 DB 팀, 네트워크 팀, 전산센터 운영팀

  • Task Force - IT조직점검, 신기술분석, 차세대프로젝트팀

위에서 크게 나열해본 순서에 따라 세부 팀을 예로 들고 담당 역할과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자.

 

1. Front Side 역할

Front Side 업무
Front Side 업무

기업 내에서 시스템을 사용하는 최종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업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리된 요구사항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업무에 대한 이해(보통 도메인 지식이라고 함)가 필요하며 각 시스템 기술셋을 숙지해야한다.

금융시스템의 경우 대부분 성능과 신뢰성, 보안성이 중요한 부분이었고 IT시장에서 이미 인증된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습성때문에 C기반 언어나 COBOL등이 주로 활용되었었다. 최근에는 Java나 Python 등도 많이 활용되는 추세이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DML, DDL, DCL 등을 작성하고 효율적인 performance가 나올 수 있도록 고려 해야한다.

 

 

- 내부서비스지원팀 :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을 위하여 다양한 IT를 관리하고, 사내 시스템을 운영한다.

- 금융서비스개발팀 : 금융관련 서비스에 대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운영목표에 따라 기능을 개선하고 시스템을 변경한다.

- 금융데이터분석팀 : 누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여 서비스에 활용한다.

 

2. Middle Side 역할

Middle Side 업무
Middle Side 업무

주로 부서의 중간에서 조직이 중심을 잃지 않도록 내부를 통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신규 프로젝트의 수행 필요성 여부를 검토하거나 예산을 포함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IT부서 내부에서 수행되는 업무의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품질을 관리한다.

IT서비스 부문의 국제표준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향상을 도모한다.

IT거버넌스와 개발방법과 품질표준 등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조직기획 및 전략팀 : 조직 낸 IT현황을 추적하고 단기/중기/장기적인 정보화 전략을 수립

- 품질관리 준수 및 권고 팀 : 국제표준화기구(ISO)에 따른 시스템 표준 준수여부를 확인하고, 내부 IT팀을 통제

- 정보보안 관련팀 : 내외부 침입으로 부터 보호하며 시스템 안전을 위해 상시 모니터링을 수행

 

3. Back Side 역할

Back Side 업무
Back Side 업무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IT인프라를 운영관리하고,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장애예방, H/W 및 S/W 업그레이드, 모니터링 등을 수행한다.

 

 

전산센터 운영 기술을 포함하며, 서버 및 통신장비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시스템의 적절한 용량을 관리하고, 성능 등 기술적인 관점에서 인프라 안정을 위한 다양한 개선 방법을 모색한다.

시스템 장애시 복구절차를 마련하고, 다양한 문제 발생에 대한 빠른 상황판단력과 실행력이 요구된다.

서버의 OS를 비롯하여 WAS, DB의 구조와 동작방식을 이해하여야 하며 시스템 포괄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아래링크는 인프라 운영관리에 대한 금융IT 세부직무이다.

=> [금융IT] 금융IT 인프라 직무, 금융 IT 서버 담당자 하는일

 

[금융IT] 금융IT 인프라 직무 / 금융 IT 서버 담당자 하는일

[금융IT] 금융IT 인프라 직무 / 금융 IT 서버 담당자 하는일 금융IT 인프라 담당자의 세부 직무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혹시 금융분야 IT 전반에 관련한 세부직무가 궁금하면 아래 포스팅을 참��

travislife.tistory.com

 

- 서버팀 : 다양한 서버에 대한 H/W 관련 업무와 OS 또는 그 위의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관리

- WAS 및 DB 팀 : 다양한 WAS 와 DB 의 운용 및 기술지원과 서비스 모니터링, 시스템 변경 적용 등을 지원

- 네트워크 팀 : 본사 및 지사의 망별(금융 시스템의 경우 망을 구분) 구성과 모니터링을 수행

- 전산센터 운영팀 :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직접 센터를 운영하는 경우 출입관리 부터 기기관리 등 수행

 

4. Task Force 역할

Task Force 업무
Task Force 업무

시대의 흐름과 조직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신기술을 연구한다.

 

타 사의 도입사례, 연구사례 등 선행사례를 연구하고, 정확한 현황 진단을 통해 조직이 발전해나갈 방향을 설정한다.

신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고, 이 결과를 통해 실제 서비스에 반영한다.(결과에 따라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

 

추후 금융권의 차세대시스템개발이나 금융데이터 관련 신기술 적용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Recent posts